이벤트용

[아이맘] 하고싶은 것을 마음대로 해보는 역할놀이 100배 즐기는 노하우

사랑나누미 2010. 10. 5. 15:54

'이벤트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들의 사회성과 상상력을 키워주는 역할놀이. 집안의 물건들로 쉽고 간단하게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역할놀이 노하우부터 최근에 인기가 높은 직업 체험장 정보까지 모든 궁금증을 풀어봤다.
<아이들은 놀기 위해 세상에 온다>의 저자 편해문 씨는 노는 것은 아이들의 권리라고 말한다. 동시에 놀이의 핵심은 아이들 마음대로 하는 것이고, 어른들이 정한 방법으로 노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게 진짜 놀이라고 이야기한다. 이때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고 상상의 여지를 펼 수 있는 대표적 놀이가 바로 ‘역할놀이’다. 역할놀이를 쉽게 말하면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표현을 하는 것이다.
소꿉놀이가 가장 대표적으로 이런 역할놀이를 통해 간접 경험을 함으로써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사회성과 책임감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다. 또한 상상력을 키워줘 사고력 발달은 물론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으며, 역할놀이를 하는 동안 부정적인 감정이나 질투, 분노 등 억압된 감정을 해소하면서 정서적인 안정감 또한 느낄 수 있다.
3세┃가정생활에 관한 놀이를 즐겨 하는데 생일파티나 소풍 같은 내용이 포함되기도 한다. 어떤 놀이를 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고 역할을 분담해서 놀이를 하는 등 변화가 일어난다.
4세┃역할놀이의 내용이 다양해지며 활발하게 놀이를 진행한다. 3세 때 즐겨 하던 일상생활의 내용뿐 아니라 TV나 책에서 본 영웅적인 인물이나 사건을 놀이화한다.
5세┃혼자 놀이에서 집단 놀이로 발전하며, 동일한 주제를 가지고 역할놀이를 할 때도 환자, 의사, 손님, 미용사, 엄마 등 폭넓은 선택을 하게 된다.
집에 있는 모든 것이 역할 놀이 도구에요
역할놀이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소꿉 장난감이다. 아이 키우는 집에 하나씩은 있는 장난감이지만 이것 대신 안 쓰는 작은 냄비나 숟가락, 그릇 등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요리사 놀이를 한다면 아이에게 엄마 앞치마를 둘러주고 식탁 위에 그릇을 놓은 뒤 플라스틱 칼로도 자르기 쉬운 삶은 감자 등을 이용해 역할놀이를 즐겨보게 할 것. 소꿉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보다 아이가 훨씬 흥미 있어 한다.
뒤뚱 뒤뚱 하이힐을 신고 엄마 놀이를 해요
아이들이 가장 많이 하는 역할이 바로 엄마, 아빠다. 아빠가 즐겨 입는 흰색 와이셔츠와 넥타이 하나만 매어줘도 아이는 엄청 좋아한다.
엄마 구두에 한창 관심이 많은 아이에게 오늘 하루만큼은 구두를 신어볼 수 있는 특권을 주는 것도 방법. 신발을 신고 기우뚱거리며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아이에게는 신기한 경험이 된다.
동화책을 읽은 뒤 역할 놀이를 즐겨요
소방관, 경찰관, 선생님, 자동차 수리공 등 매우 다양한 직업이 있다.
역할놀이를 하기 전 이런 직업을 알려주는 동화책을 읽은 뒤 놀이를 하면 아이가 더 쉽게 이해한다.
책을 읽으면서 “소방관은 어떤 일을 할까?”, “어떤 옷을 입지?” 등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가질 것. 아이가 충분히 이해했다 싶을 때 역할놀이를 즐기는 것이 노하우.
밖에 사물을 역할 놀이와 대입시켜요
거리를 지나면서 보게 되는 경찰서나 소방서 등을 놓치지 말자. 움직이는 차 안에서도 마찬가지. 책으로 100번 읽어주는 것보다 한 번의 실제 경험이 아이에게는 이해가 더 빠르다. 역할놀이를 할 때에도 이런 경험을 아이와 이야기하면 큰 도움이 된다.
마음껏 상상력을 키워요
병원놀이라고 해서 무조건 흰 가운, 청진기를 매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자.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최대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역할놀이다. 아이에게 “병원놀이를 해볼까” 이야기한 뒤 필요한 장난감이나 소품을 직접 준비하게 해보자. 아빠의 티셔츠가 가운이 될 수도 있고, 기다란 튜브가 청진기의 줄이 될 수도 있다.
옷장 안 소품을 100배 활용해요
컬러풀한 스카프나 큰 보자기, 인형을 덮어주는 작은 담요 등은 여러 가지로 활용하기 좋은 아이템. 핸드백 또한 아이들이 흥미 있어 하는 소품 중 하나다. 무언가를 넣었다 빼는 놀이는 물론 가방을 메고 회사나 학교에 가는 놀이를 하기에 제격이다. 모자나 엄마의 액세서리도 마찬가지. 아이의 눈에 머리에 쓰고 치장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행동으로 모자나 액세서리를 활용하면 다른 캐릭터를 연출하기도 쉽다.
아이와 역할놀이를 하기에 마땅치 않다면 직접 체험해보는 체험관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특히 요즘 엄마들 사이에서는 직업 체험관 ‘키자니아’가 인기. 실제와 유사하게 만든 공간에서 아이들이 다양한 직업을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모든 건물은 아이들의 눈높이 맞춰 축소된 형태로 제작되었으며 입장과 동시에 원하는 90여개의 직업군을 골라 체험할 수 있다.
체험시간은 코스별로 20~40분 정도. 단, 인기 있는 직업의 경우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체크할 것. 미리 아이와 동화책을 읽고 나서 체험을 하면 효과가 더욱 좋다. 입장료는 어린이 3만2000원, 어른 1만6000원 선으로 사전 예약은 필수다.
위치┃서울시 송파구 잠실3동 40-1번지
문의┃1544-5110, www.kidzania.co.kr
<< 아빠와 역할 놀이 즐기기 >>
역할놀이를 할 때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면 더없이 즐거운 시간이 된다. 특히 움직임이 많은 역할을 아빠와 함께하면 아이가 더욱 좋아한다. 별다른 도구도 필요 없다. 커다란 스카프를 아이 목에 둘러주고 함께 슈퍼맨 놀이를 해보자. 집 안에서 뛰어다니기 곤란하다면 근처 놀이터에 나가도 좋다.
단, 아이가 영웅을 흉내 내는 놀이를 할 때에는 영웅처럼 강한 척하는 것은 괜찮지만 위험한 행동으로 자신이나 친구를 다치게 하면 절대 안 된다는 점을 설명해줄 것. 다른 아이를 때리거나 갑자기 공격하지 않게끔 하는 등 영웅 놀이를 위한 기본 규칙을 정하는 것도 방법이다. 그리고 슈퍼 영웅은 강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기 때문에 멋지다는 점을 일깨워준다.
진행 황선영┃사진 추경미, 박용관┃모델 송라경(3세), 이세빈(5세)
도움말 손석한(연세소아청소년정신과 원장)┃의상협찬 카터스
[소니코리아] 당신에게 보내는 설리의 윙크!!  (0) 2010.10.06
[아이맘] 브랜드 뉴스  (0) 2010.10.05
[아이맘] 친정엄마, 시어머니와의 육아 전쟁을 피하는 여우 같은 기술  (0) 2010.10.05
[아이맘] 김탁구표 주방놀이 10  (0) 2010.10.05
[아이맘] 아기 행동&발달에 관한 궁금증 BEST7  (0) 2010.10.05